제목 [안내] 2021년 3월 | 이달의 추천도서 <뮤지엄 게이트>
작성자 blissunme1
작성일자 2021-03-12
이메일 lkhart0207@gmail.com




2021 이강하미술관 이달의 추천도서 | 3月

<뮤지엄 게이트>

MUSEUM GATE


조새미 지음 | 아트북프레스







온택트 시대 새로운 미술기행의 지평을 여는 <뮤지엄 게이트: 인디언의 눈물, 흑인 노예의 노래, 천재 건축가의 그림자 미술관 기행>을 소개합니다. 해외 여행을 떠나거나 미술관 기행을 계획할 때 으레 빠지지 않는 유수 미술관 리스트가 있습니다. 북미와 유럽의 국공립 미술관과 박물관이 그것인데요, 하지만 식민시대 획득 유물과 유적, 엘리트주의와 서구주의로 견고하게 무장된 미술관과 박물관을 관람하며 뮤지엄의 “진짜” 근원을 탐색하려는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책 <뮤지엄 게이트>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그동안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뮤지올로지(museology)의 기원과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14곳의 뮤지엄을 소개합니다.
 
🏛미국 찰스턴의 옛 노예시장 뮤지엄 (흑인 노예의 노래)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체로키 인디언 뮤지엄 (인디언의 눈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탤리에신 웨스트 (천재 건축가의 그림자 미술관)



불과 150년 전 흑인 노예를 합법적으로 매매하던 노예 시장이 지금은 뮤지엄으로 변모했다면?
고향을 떠나 이주해야 했던 체로키 인디언의 과거를 볼 수 있는 뮤지엄과 유명한 뮤지엄 중에서 여러분은 어디를 방문 하시겠어요?
20세기 천재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치정과 불륜 역사와 뗄 수 없는 애리조나 사막의 유토피아 건축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미술연구자이자 미술비평가 조새미 박사가 유학 시절 직접 방문하고 경험한 뮤지엄 14곳의 문을 직접 열어보세요 🚪


#뮤지엄게이트 #아트북프레스 #조새미 #미술관기행 #온택트미술관기행 #museumgate #artbookpress





Quick Menu